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교양과목


 

의사소통능력
직장생활에서 상대방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하며,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능력인 문서를 이해·작성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능력
직장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전공과목

   

 

취창업멘토링(1) ~ (6)
대학 및 학과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진로선택에 대한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원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취업에 필요한 도움을 주고, 현장에서 원하는 실무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U-보건자기개발능력
보건의료환경에서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주제별 강의를 통해 기본지식과 실무, 동료와 상사를 대하는 기본태도, 환자에 대한 서비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U-보건기술능력
디지털병원 환경에서의 의료정보시스템의 구성을 학습하고 실제병원에서 사용되는 OCS, EMR등을 활용하여,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공중보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건강과 질병, 환경보건, 산업보건,역학 및 감염병관리, 비감염성질환, 보건교육 학교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보건행정(Health administration)
보건행정을 보건학적 측면과 행정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보건의료분야에서 행정 및 관리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기 위하여 보건행정의 본질 및 원리, 보건관리개념, 보건조직, 보건기획, 우리나라 보건행정조직, 보건소사업, 비교 보건제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병원서비스실무(Hospital Service Practice)
병원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주제별 강의를 통해 기본지식과 실무, 동료와 상사를 대하는 기본태도, 환자에 대한 서비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산학실습(1),(2)(Practice of Computer Science(1),(2))
컴퓨터 기본사항, windows 7 활용, 한글 NEO, 엑셀2016, 파워포인트2016 등 문서작성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학습한다.


 

병원실무용어(Hospital Practice terminology)
병원 내의 전반적인 명칭과 현장실무에서 사용되는 의학용어나 약어 등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현장중심 과목으로 전문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에 기본을 다진다.


 

해부생리학(Anatomy and Physiology)

신체의 계통별 구조와 기능에 관련된 용어 및 설명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내용으로서 조직, 소화기계, 비뇨기계, 생식기계, 근골격계, 내분비계, 감각기계, 순환기계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병원경영학(Hospital Management)
병원행정 분야의 중간관리자로서 습득하여야 하는 병원행정의 제반사항에 기초지식을 제공하며 인사관리, 재고관리, 구매, 홍보, PR,마케팅, 친절서비스, 위기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병리학(Pathology)
질병의 발생원인, 기전, 임상발현현상과 질병결과를 이해함으로서 현장실무에서의 환자관리 및 행정업무에 적응능력을 기르며 세포손상, 염증과 수복, 유전질환, 감염성질환,혈액학적이상, 출혈과 각 계통별 질환 발생기전에 대하여 학습한다.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Diseases & Operation Classification)
환자들에게 내려지는 진단, 수술 및 검사 등에 대한 자료를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질병통계, 기록에 근거한 정확한 분류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의료정보를 효율적이고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한 질병 및 수술분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기초임상실습(Basic Clinical Practice)
간단한 처치, 심폐소생술 등 병원에서 근무할 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처치능력을 익히며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건강보험(1),(2)(Health Insurance(1),(2))
건강보험의 본질과 원리, 건강보험 청구 및 관리 운영체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의료보장, 의료비지불조직, 의료수가, 건강보험급여, 건강보험제도 운영에 대하여 학습한다.


 

병원구매정보관리(Hospital Material Purchasing Information Management)
병원에서 사용하는 약품, 소모품, 장비 등의 적정재고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물품을 구매하기 위한 시장조사와 발주, 계약절차를 익히며 병원경영 효율화와 양질의 의료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구매 물품 정보의 활용방법을 배운다.


 

의학용어(1),(2)(Medical Terminology(1),(2))
질병의 증상, 진단, 치료 및 수술에 관련한 의학적인 용어를 정확하게 앎으로서 현장실무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원무정보관리(Hospital Affairs Management)
원무행정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원무관리의 이해, 의료급여, 산업재해, 보상보험, 자동차보험, 공무상 요양 및 국가배상, 의약분업, 외래관리, 입원관리, 제증명 발급관리, 질관리, 진료비 청구, 요양급여 비용심사 및 지급을 학습한다.


 

병원인사정보관리(Hospital Personnel Information Management)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기본이론과 인적자원을 확보, 유지, 개발하고 보상하기 위하여 제 환경 여건과 관련하여 계획, 조직, 지휘,통제하는 병원인사관리활동에 대한 이해와 관리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의무기록관리학(Medical Record Management)
의료기관에서 보건정보기록 등 보건에 관련된 정보의 관리와 제반업무를 정확히 처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의무기록의 내용과 관리, 개발, 법률적 의미,진료정보관리, 보건정보기록양식, 진료과별 보건정보기록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건의료통계(Hospital Business Statistics)
병원 및 보건의료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병원 및 진료통계의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SPSS와 EXCEL을 이용하여 보건통계에 대한 실습을 하며 데이터파일 편집, 변환, 통계분석으로 빈도, 기술통계, 교차분석, 상관분석, T검정, 분산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중심으로 한다.



U-Health마케팅과 비즈니스 모델(U-Health Marketing and business model)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동시에 병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검토함으로 향후 의료업에 종사 시 마케팅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병원에 적용할 경우 그 가능성 및 한계점 등을 검토방법할 수 있도록 배운다.


 

보건의료정책(Health Policy)
보건행정 및 보건의료정책과 관련하여 주요 이슈와 주제에 대해 논의의 주안점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정책수립 시 발생하는 다양한 입장차에 대한 토론을 통해 보건행정 및 보건의료정책 분야에 대한 심층토론 능력의 향상 및 폭넓은 시각 조성을 목표로 한다.


 

보건의료법규(Medical and Health Law)
국민보건과 관련된 제반 법규를 이해하고 각종 법규의 정의, 성격, 목적 구성요소와 그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의료법, 근로기준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병원에서 근무할시 필요한 법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건강보험실무(Health Insurance Practice)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역사, 제도 변천과정과 의료보험의 일반적 원리 등을 습득함으로서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를 작동시키는 정부의 역할, 의료계의 역할, 국민의 역할을 이해하고 의료 서비스의 최종 소비자인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의료보장제도를 탐구한다.


 

원무관리실습(Affairs Management Practice)
원무정보관리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병원 원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직접 활용하여 외래, 입.퇴원 접수수속 및 진료비 수납, 제증명 발급관리, 요양급여 비용심사 및 지급 업무 등의 실습을 통해 현장경험을 익힘으로써 졸업 후 현장업무에 직접 투입 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연구방법의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문헌을 고찰, 평가하게 하며, 논문작성에 필요한 연구 계획서 작성,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할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병원기획 및 평가(U-Health Planing and Evaluation)
의료산업에서의 주요 의료정책 및 정책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건 및 병원기획에 필요한 방법론을 검토하고 국가의 주요 의료정책에 대한 가치관, 정책방향, 정책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국가의 주요정책을 분석, 평가한다. 그리고 의료의 공급자로서의 병원의 주요 전략기획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기획의 필요성, 방법들을 학습하며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병원회계관리(Hospital Accounting Information Management)
병원의 회계정보의 기초적 이해, 회계정보의 산출, 회계정보의 활용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자 한다. 재무회계의 기본개념, 기능 및 장부보직에 대한 원리의 이해와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절차와 원칙을 습득, 이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1),(2)(Capstone Design(1),(2))
U-보건의료행정학과 학생들이 실제 보건산업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전문학사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과정을 경험토록하여 보건의료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인 보건행정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를 중심으로 한다.


 

병원실습(1),(2)(Hospital Placement(1),(2))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원무, 의료보험실무, 구매, 인사, 서비스관리, 진료지원업무 등 전반적인 병원의 업무 흐름도를 익히기 위하여 병원에서 실습하므로 취업 후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험을 습득케 한다.


 

적정진료보장(Quality Management)
의료의 질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의료의 질 관리를 위한 분석과 활동을 적용하여 발표할 수 있으며 환자의 안전 및 환자 만족관리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손해사정론(Claim Adjustment Introduction)
보험의 손해사정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현재 손・생보사에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손해사정 및 지급보험금 산정능력을 습득하고, 보험청구, 보험사고조사관, 언더라이팅, 손해사정사, 보험중 개인 등의 필수지식과 실무능력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제3보험론 (The third Insurance)
보험회사의 업무, 보험관련자격증 및 보험 산업에 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으며, 질병, 상해 보험표준약관, 실손의료보험표준약관을 이해하고 약관상 보상책임여부를 이해하며, 실손의료보험, 상해, 질병, 간병보험 등 생활보험의 상품내용을 이해하고 사고유형별로 보험금을 산출할 수 있다.


 

암등록(Cancer Registry)
의무기록사의 고유 업무 중 하나이며 국가차원에서 진행하는 암등록사업과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임상연구, 교육과 관련된 질환의 정보를 기준에 따라 수집하여 

보고하고, 관련 정보가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다.


 

의료IT개론(Medical IT Introduction)
환자진료, 의학교육, 의학연구, 의료경영, 보건복지 등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관리하는 의료정보학의 기초와 디지털병원 환경에서의 의료정보시스템의 구성을 학습함으로써, 의료기관의 정보화 현황과 최첨단 의료 IT 융복합 기술을 이해한다.

 

  

의료IT기기 품질관리(Medical IT Quality Management)
의료기기(제약) 회사의 개발 및 생산 과정의 프로세스와 위험관리, 임상시험 수행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의료기기(제약)의 기획에서 판매 후 사후관리까지 품질관리기술을 이해한다.


 

의무기록실무(Medical Record Practice)
의료기관에서 보건정보기록, 진료기록 등 보건에 관련된 정보를 통하여 상병명의 수정 및 질병분류 등의 능력에 대하여 학습한다.


 

의무기록전사(Medical record transcription)
환자들의 의무기록에 대한 형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녹음된 의료정보를 듣고 전사할 수 있다. 습득한 의무기록전사의 지식을 활용하여 의무기록관련 과목의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개론 (Database Introduction)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모델링 방법을 익히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여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실습 (Database Practic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운영, 조작과 다양한 프로그램 기능을 포함하는 고급과정까지 실습을 통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거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 기초(Programming Basics)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이해한다.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될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를 다지고, 단순히 언어의 문법 습득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프로그래밍실습(Programming Practice)
병원 전산실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개발한 프로그래밍을 실제로 구동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어떤 항목들이 구성해야 되는지 이해한다.


 

의료정보실무 (Medical Infomation Practice)
의무기록실습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며 의무기록지에 기재된 전반적인 진료 내용의 이해에 필요한 정보와 프로그램 교육을 학습한다.

   
 

▮ 전공심화


 

보건계량의사결정론(Health Quantitative Method of Decision Making)
의료경영에서 당연하게 되는 운영의 최적화를 위한 의사결정기법을 계량적 모형에 의하여 연구하며 구체적인 의사결정을 모형 개발과 계획 및 각종 확률적 모형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다루는 법을 학습한다.


 

병원재무관리(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기본적인 재무관리의 지식을 숙지하고 응용하며, 수익성 창출을 위하여 자금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익성과 병원의 가치가 결정되므로 병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병원경영자과 재무담당자의 기능을 분석해 본다.


 

보건의료응용통계(Healthcare Intermediate Statistics)
IT산업의 발전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 및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한 기획, 사업 평가에 필요한 통계학적 이론과 그 이론의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보건통계의 수집, 오류 및 오차의 분석, 통계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손해사정 세미나(Claim Adjustment Seminar)
보험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부분으로 발생되는 사고와 관련하여 보험사고접수, 현장조사 등의 업무를 관련된 법률적 책임관계와 함께 수행할 수 있으며 사고로 인한 인적 피해사항의 손해사정 등의 관련 업무에 대해 외국 보건관리 사례와 실무적내용을 심화하여 응용능력을 배양해 본다.


 

보건의료 자료분석론(Healthcare Data Analysis)
과학적 연구방법의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습득케 함으로써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문헌을 고찰, 평가하게 하며, 논문작성에 필요한연구계획서 작성,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병원전략경영세미나(Hospital Strategic Management Seminar)
병원경영분야의 이론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병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무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각 단위부서의 업무내용을 습득도록 하며, 병원경영 전공자로서 실제 단위부서의 업무수행을 하는데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병원현장 적응력의 증진은 물론, 병원중간관리자 수준의 지적 실무적 능력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하여, 향후 병원경영 전문가로서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병원실무의 제 분야 중 주 전공분야와 부 전공분야를 개발하여 향후 진로를 개척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유헬스 커뮤니케이션(U-health Communication)
U-Health병원경영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내외 인사를 초빙하여 현장의 소리를 듣고 토의하며 생생한 병원계의 현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병원경영분야의 과제를 이해하고 준비하는데 있다.



보건의료전략경영론(Healthcare Strategic Management)
보건의료전략경영론의 전반적 개념을 이해하고 과거와 현재, 미래의 한국 보건의료정책 이슈에 관한 내용과 주요 언론기사 등을 통해 보건의료전략경영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게 한다.


 

고급의료용어(Advanced Medical Terminology)
병원 관련 학습의 고급단계로 임상현장 및 병원경영에서 실제 사용하는 실무중심의 다양한 용어들을 이해함으로써 의료기관에 대한 현장 이해력을 높이고 관련 학문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병원자료구조론(Hospital Data Structure Theory)
프로그램 작성 및 효과적인 데이타 처리를 위한 기본 개념인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표현하는 방식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검색(Search)과 정렬(Sort)하는 알고리즘 구현방법을 학습한다.

상단으로 가기